예: 재생에너지란? 어떠한 것들이 있고 왜 중요한가? 역사! :: 주나주나당의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만 년 만에 돌아온 주나주나당입니다. 정말 많은 일이 있고 바쁜 나날을 보내다가 드디어 글을 쓰게 되었네요. 사실 바쁜 거보다 귀차니즘과 미루다가 미루다가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글을 쓰기 전에 말할 점이 있습니다. 제가 대학교 공대생이면서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이 많아서 처음에 이러한 글들을 썼는데 제가 마침 이번 학기에 Renewable energy라는 강의를 수강 신청하게 되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대다수는 아마도 책에 있을 내용일 거 같지만 그래도 나름 제 주관적인 생각과 정확한 정보를 쓰고자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재생에너지의 역사

한 여름에 이글거리는 태양!

가수 태양님 말구요. 하늘에 떠 있는 태양 말이죠! 엄청 빨간 거 아시죠? 무엇을 말하는지(웃음 포인트 한번 넣어봤습니다)

제가 말하는 SUN은 바로 이거입니다.

아빠가 찍은 사진을 살짝 빌렸습니다.

태양 빛을 직접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수력, 풍력 등과 같이 간접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본다면 모든 에너지는 태양에너지로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다.  인류 초기에는 자연 자원인 태양, 물, 나무, 바람 등을 이용해 발전해갔지만 화석연료 대량 생산 즉 석탄의 등장으로 자연 자원들이 대체되었다. 

여기서 잠깐! 

석탄의 장점이 무엇이길래?

1.세계 여러 곳곳에 분포되어 있기에 쉽게 구할 수 있다.

2. 밀도가 높다(압도적으로 부피가 작아 운반이 쉽다)

3. 채굴하기 쉽고 생산비용이 적게 든다

단점

연소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가 많다(초기에는 발전이 우선이지만 현재와 미래를 위해 사용량을 줄이는 게 좋겠죠)

 

아무튼 석탄 뿐만 아니라 석유 천연가스가 한때 전 세계 에너지의 80%를 제공한 적 까지 있었다. 이러한 화석연료 사용은 석탄의 단점으로 애기한 공기 오염뿐만 아니라 광산사고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에 의해 자제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화석연료를 대체를 위해 나온 에너지가 바로 원자력에너지이다. 값싸고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초기에는 각광을 받았으나 초기 건설 비용, 안전, 사용 후 핵 연류 폐기 등의 문제로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꺼려하고 있다. 제 글을 참고해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끝에 지금의 결론이 도달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을 개발해야겠다구

그 조건에는 1. 계속 사용해도 고갈 도지 않음 2.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음(맑은 공기, 맑은 물 Want) 3. 환경문제를 일으키지 않음(후손들에게 좋은 환경을 물려줘야죠) 

이러하기 때문에 개발 중입니다. 

제가 현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소모량 (각 에너지원의 기여도) 같은 정보를 정확한 숫자를 통해서 얻고 싶은데 다 5년 10년 된 자료라 따로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에너지는 화석연료(석유, 석탄 천연가스)로 부터 얻고 그나마 원자력이 비중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10년 전 자료 기준으로 재생에너지는 전체 에너지중에 15%도 차지 안 한다. 

간단한 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정보는 IEA2009, BP 2010에 기반)

여기서 보시면 전통적인 바이오매스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장작, 풀, 배설물 등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 이것보다 더 많을 것이다. 전통적인 바이오매스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 신 바이오매스는 무엇이냐 하면 식물이나 미생물 등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생물체를 열분해 시키거나 발효시켜 메탄 에탄올 수소와 같은 연료를 채취할 수 있다(개발 기대가 개인적으로 된다)

그러면 어떠한 재생에너지들이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태양에너지를: 직접 사용

태양열을 흡수해 물을 데우거나 실내 난방을 가능하게 하거나 지붕이나 건물의 외간에 설치한 태양전지를 이용해 태양 복사로부터 직접 생산이 가능하다.

간접 사용

수력:태양 복사에 의해 바다와 만나 수증기를 증가시킵니다. 이 수증기가 모여서 비가 되고 이 비 덕분에 수력발전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풍력: 해류와 공기의 흐름으로부터 막대한 양의 열이 적도지방에서 극지방으로 전달된다. 이러한 공기 흐름으로 얻는다.

이외에도 많지만 나중에 직접적으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무관한 재생에너지

조력, 지열이 있다. 이 두 개도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공대생의 한마디

미래에 후손들에게 조금 더 나은 지구, 조금 더 나은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해 재생에너지의 기술 발전은 꼭 필요한 거 같다. Renewable energy A+받기위해 아자아자하자!

이렇게 재생에너지의 역사와 무엇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돌아오도록 노력할 테니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