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풍력발전소 장단점부터 설치비용까지 모두 다 알아봐요 :: 주나주나당의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개강을 해버린 공대생 주나주나당입니다.

개강을 해버린 관계로 글을 쓸 시간이 너무 없습니다. 물론 핑계가 될 수 도 있지만 정말 시간이 없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오랜만에 돌아온 에너지 이야기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풍력발전소 장단점 및 설치비용까지 모두 다 알아보는 내용입니다.

풍력발전소라면 보통 무엇이 떠올르시나요? 

풍(風)력 한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람풍입니다. 바람을 이용한 발전소이죠. 

 

그럼 이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리

바람의 힘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풍차의 원리를 이용해서 바람에 의해 프로펠러가 돌아가면서  전기가 만들어집니다. 

 

장점

설치 비용이 매우 쌉니다.(타 발전소 대비 매우 싼 편이겠죠? )

설치 기간도 매우 적게 듭니다.

공해가 적습니다 (자연을 이용해서 발전하는 형식 그래서 바람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만들 수 있죠 다른 자원들이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발전하는 전기 에너지양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부지를 찾기 어렵습니다.( 충분한 바람, 접근성, 주변 민원도 고려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전력생산이 힘들다.

동물들이 많이 죽습니다( 특히 조류들이 지나가다가 많이 죽습니다)

프로펠러가 정확히는 블레이드라고 하는데 이 블레이드를 만드는데 힘든 작업과 많은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것들을 보완한 방법이 해상에 설치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건설비와 유지비가 많이 듭니다.

 

 

종류

양력형, 향력형 , 수평형, 수직형 풍력발전소로 나누어지지만 보통  바람개비의 형태로 수평형 구조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상황

현재 중국에서 발전량이 제일 많습니다.  하지만 발전 선두 국가는 미국입니다.  국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동남부를 제외하고 넓은 지역에서 발전 중입니다. 매년 풍력산업 성장률이 올라가는 국가입니다.( 역시 미국은 땅덩어리, 기술 인구수 3박자가 되니깐 꾸준히 발전하네요)

 

국내 상황

현재 국내에는 대관령, 제주도, 태백시, 영덕군 등등의 풍력발전소가 있습니다(대부분 외국 회사에서 운영 중).

그나마 설치할 만한 곳은 다 지었고 이제 남은 지역은 해상밖에 없는데 , 설치비 , 유지관리비, 군사 보완에 의해 아직 해상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가 부안 영광 앞바다에 현재 건설 중입니다. 이번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기점으로 더 많이 해상으로 넓혀가는 중입니다(2017년 제주도에는 해상풍력단지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은 최근에 알게 되었네요).

 

공대생 주나주나당의 마지막 말

그나마 우리나라에서 경쟁력이 있는  대체 에너지인 거 같습니다. 단지 수력발전소와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기술과 효율이 좋아지는 프로펠러를 연구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에 유니슨을 제외한 풍력발전소 시장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이 없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신재생산업에 관심이 있으면 기술개발을 하여 국산이 무조건 고장이 많이 난다는 편견을 세계적으로부터 없애줘야 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