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OLED는 QLED 랑 LCD랑 차이가 뭔가요?? :: 주나주나당의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나주나당입니다

오늘은 공대생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다음 글은 대구에서 빵집 다녀온 후기 올리겠습니다

아무튼 오늘의 주제는 우리나라의 먹거리 OLED 랑 QLED 랑 LED 산업들의 차이를 알려드리는 시간입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럼 차이점을 알기 전에 OLED QLED LED의 특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현재 LG에서 많이 만든다고만 아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습니다

OLED는 유기화합물 층으로 이루어진 LED 반도체중에 하나입니다. 최초의 OLED라고 할 수 있는 소자는 태양광  셀 연구 중에 미국에서 1987년에 발명되었습니다

발광 원리

양극과 음극에 전압을 걸고 각각의 극에 전자와 정공을 넣습니다.  넣은 전자와 정공이 층을 통과해서 결합을 하는데 이과정에서 에너지가 생기며  이로 인해 발광층의 발광재료들이 들뜬 상태가 된다. 이 들뜬 상태에서 기저 상태로 돌아가면 빛을 발생합니다

 

정공:가전자가 없거나 빠진 자리의 원자 최외곽 궤도를 뜻합니다

 

특징

OLED는 LCD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많은 국가들 (특히 중국) 또는 기업들이 개발 중이고 많이 상용화시키려고 합니다.

OLED의 최고의 장점은 소자가 자체발광이다 보니 백라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백라이트 구조가 아니기에 화면의 검은 부분은 아예 꺼버려 색 표현력이랑 명암비 표현이 뛰어납니다 (OLED TV를 사는 이유입니다)

전력소비에 있어서 어두운 영상을 볼 경우에  소자의 전력 소모가 줄어서 전력  효율이 좋습니다.

 

종류

PM OLED : Passive-Matrix OLED

저렴하고 많은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에 많이 대중화돼있는 디스플레이  그러나 대형화랑 고해상도가 구현이 힘들어서 산업에서 많이 퇴보했습니다

AM OLED: Active-Matrix OLED (삼성에서 아몰레드라고 부름) 

미국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회사를 인수했지만 기술적 난제를 극복하지 못하여 LG 디스플레이는 LCD에 집중하는 사이에 삼성디스플레이가 AM OLED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WOLED

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대형 OLED인데 백색 소자가 RGB 컬러필터를 통해서 빛을 내는 구조이다. WOLED도 유기물 증착으로 만든 패널이기에 AMOLED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자: 물체 내에 전자의 전도를 이용한 전자 부품들 (ex) 다이오드, 태양전지 등등

백라이트: LCD 뒤에서 빛을 내는  발광채 부분

 

QLED(Quantum dot Light-Emitting diodes)

QLED는 따로 광원이 필요하지 않은  자발광 기술입니다. QDLED는 OLED랑 비슷하지만 발광층이 양자점 발광층입니다.

아직 기술이 미숙하여 상용화에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약 10년)

 

발광 원리

양쪽 전극에서 주입된 전자와 정공이 양자점 발광층에서 만나서 결합을 통해 빛을 내는 원리입니다.

기존의 백라이트에 퀀텀 닷 시트를 붙여 색감의 재현을 상향시킨 것으로 별도로 광원이 필요한 LCD TV랑 자발광과 구별해서 알아야 합니다

 

특징

색 순도와 안정성이 더 높아지므로 미래가 더 기대가 되는 발광 소자입니다. 빛을 흡수할 수 있어 태양전지 산업에도 빛을 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드뮴을 주원료로 요즘은 비 카드뮴계를 사용해 퀸텀 닷을 개발 합니다

최고의 장점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방출되는 스펙트럼이 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색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OLED의 단점이던 번인 현상을  소자의 수명을 늘려서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QLED는 LED의 상위 호환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OLED랑은 같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LED에 비해 소비전력 소모는 50%가량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OLED랑 QLED 차이점 (LG VS 삼성)

OLED는 유기발광층 QLED는 양자점 발광층입니다

QLED는 잔상이 많이 남지가 않고 번인 현상이  OLED에 비해  더 낫다.

번인현상: 장시간 동일한 이미지가 반복될 경우에 이미지가 화면에 계속 남아있는 현상

OLED는 소자가 자체 발광이라 백라이트가 필요 없으며 두께가 엄청 얇습니다.

또한 색상이 보다 선명하지만 번인 현상이 일어납니다.

 

가격은 OLED가 더 비쌉니다.

 

LCD(Liqud Crystal Display)

2000년대 CRT에 이어서  상용화된 디스플레이입니다.

 

발광 원리

백라이트가 빛을 내면  이 빛들의 편광판을 통과해요 디스플레이에 나옵니다.

 

특징

초기에 LCD 모니터가 대부분 와이드 모니터로 이미지가 늘어나서 보이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검은색을 표현할 때는 빛을 통과시키지 않고 편광판을  막아서 안 나오게 하는 방식입니다.

태양광 아래에서도 나름 잘 보이지만  명암비가 매우 낮으며 색표현을 잘 못합니다.

 

여기서 신기한 사실 하나!

전자계산기는 어떻게 배터리 수명이 길까?

LCD는 광확적으로 수동형이기에  스스로 발광을 안 하기에 전력 소모가 없다. 그렇기에 백라이트가 없어서 LCD를 사용하는 휴대용 계산기는  태양열 패널이나 저용량 배터리로 길게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가들 특히 중국이 현재 우리나라 LCD랑 OLED 산업을 많이 타격을 입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하려면 LG 디스플레이랑 삼성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수많은 중소기업과 국가가 힘을 합쳐서 OLED와 QLED 산업 위기를 극복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렇게 공대생 이야기의 이야기 어렵게 끝내겠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