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6 시그마 그린벨트 시험! 나는 뭐 나왔나면? :: 주나주나당의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대생으로 요즘 열심히 살고 있는 주나주나당입니다.

저번에 쓴 글이어서 오늘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이번에는 시험에 뭐 나왔는지 후기입니다.

아직 뭐 합격 여부는 모릅니다.

 

6시그마 그린벨트 시험

한국 표준 협회장의 도장이 쾅 박혀있는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일정 시간 이상만 듣는다면 수료증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업은 50시간 가까이 다 들어놓고선 자격증이 없다면 매우 아쉽겠죠?

수업만 들으면 수료증을 주는 6시그마 그린벨트!

그러면 뭐를 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어마어마하게 어려운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제 기준에서 매우 어려웠습니다)

수업도 열심히 안 듣고

암기에도 약하고

아무튼

그래도 열심히 공부는 했습니다.

시험 성적과 관계없이 저는 만족하겠습니다.

뭐 수료증만 받으면 됐지 뭐 더해야 하나?

(자격증 따면 좋은 거고 못 따면 안 좋은거고 그렇죠!)

암튼

시험에 뭐 나왔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문제 유형부터 말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객관식(4지 선다), OX문제 , 단답형, 주관식 시험으로 나왔습니다.

그거 아시죠? OX문제가 그렇게 어렵다는 거? 

맞을 확률 50%밖에 안됩니다.

우선 주관식으로는 DMAIC , DFSS를 아는지 나왔으며 DMAIC를 자세히 아는지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6 시그마가 뭔지 물어보고 CTQ, COPQ를 설명하라고 했습니다.

(기억나는 건 요정도?)

6시그마 시험 겁나 어렵습니다.

맞추라고 내는건지? 

물론 공부를 제가 안했을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문제로 이렇게 표 주고 문제 풀라고 했습니다.

뭐 이건 풀 줄 몰라서 대충 이런 느낌이었다는 점만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단답형은 차트? 맞추기 문제였습니다.

차트 설명 나오고 이 차트가 뭔지 맞추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객관식에서는 뭔가 p관리도? 나온 거 같은 테 공부를 안 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각종 단어들 다 나왔습니다.

정밀도, 히스토그램, 산점도 등등 

CTQY가 여러 개 일 수 가 있는지?

하 참 쉽게 낸다면서 너무 어렵던데요?

그리고 70점 너무 높습니다!

 

아무튼 수료증은 땄으니깐 뭐~

합격률 80% 넘는다는데 제가 보기에는 안 넘습니다.

이렇게 6시그마 시험에 뭐 나왔는지 생각나는 김에 오늘 즉시 썼습니다.

이런 건 즉시 써줘야 안 까먹기 때문이죠.

 

 

 

 

반응형

+ Recent posts